본문 바로가기

켐토피아

위해성평가

환경위해성 평가

환경위해성평가는 크게 환경 유해성평가와 환경 노출평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에 대한 평가를 통해 각 환경 매체별(대기,수계, 토양,퇴적물) 위해도결정비[=PEC(노출평가, 예측환경농도)/PNEC(유해성평가, 예측무영향농도)]를 위해 위해도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환경 중 위해도결정비가 “1”이하로 위해성관리가 충분히 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1.환경유해성평가

환경에 대한 유해성평가는 화학물질의 환경유해성에 대한 분류 및 표시사항을 결정하고 환경영역(수질, 퇴적물, 토양및미생물활성) 내 생태계에서 악영향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화학물질의 농도, 즉 예측 무영향농도(PNEC : Predicted NoEffect Concentration)를 도출하기 위해 평가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예측 무영향농도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유해성 정보를 바탕으로 LC50 또는 EC50 과 같은 급성독성 값 또는
무영향관찰용량/농도(NOAEL/NOEC : No ObservedAdverse Effect Level/ No Observed Effect Concentration)를 선정하고 평가계수(AF :Assessment Factor, 유해성 평가 과정에서의 불확실성)를 고려하여 도출하게 됩니다.

2.환경노출평가

노출평가는 화학물질 제조·수입자 자신의 용도와 하위사용자의 용도를 확인하여 해당 화학물질이 전생애동안 제조·사용되는 방법과, 환경에 대한 노출을 통제하거나 하위사용자에게 통제하도록 권고하는 방법에 관한 세부조건을 노출시나리오에 상세히 기술하는 것을 말합니다.

환경으로의 배출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크게 국내 배출량 산정지침에 따라 직접 배출량을 정하는 방법, 업종과 용도를 기준으로 제시된 배출계수(EU 배출계수)를 활용하는 방법과 환경배출범주를 활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각각의 시나리오에 따른 사업장/전국 배출량정보를 바탕으로 한국형 다매체 동태모형(Simplebox) 등을 활용하여 환경중 예측농도(PEC) 값을 예측하게 됩니다.

(주)켐토피아의 환경 유해성 및 위해성 평가 컨설팅

  • · 용도 및 사용형태에 따른 화학물질의 노출시나리오 개발
  • · 한국형 다매체동태모형 프로그램 및 EUSES 등 평가 프로그램을 활용한 위해성평가
  • · 위해성평가 결과를 기반한 화학물질 위해관리 및 노출저감대책